울산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추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점 과제 및 특색 사업

 
중점과제 추 진 내 용
교과 기본 학습 능력 신장 가. 재미있는 교과 기본 학습 수
나. 학생활동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
다.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공감 Day 운영
행복한 생활을 위해 배려하는 습관 키우기 가. 1일 1선을 통한 행복한 배려 실천
나. 1학급 1특색 있는 창의·인성 학급운영
다. 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한 리더십 교육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특기 신장 가. 1인 1특기 키우기
나. 진로체험프로그램 활성화 및 1인 1동아리 활동
다. 토론 문화 개선 및 독서활동 강화
 
학교 경영 월별 중점 사항
중점사항 중점사항
3월 기초생활지도교육
(복도, 언어, 시설물, 예절), 진로상담
9월 기초생활지도교육
(복도, 언어, 시설물, 예절), 학교폭력예방교육
4월 안전교육(현장체험), 학교폭력예방교육 10월 독도교육, 문화교육, 정보윤리교육
5월 경로효친교육 11월 진로상담
6월 호국보훈교육 12월 안전교육(겨울철)
7월 안전교육(여름철) 1월 독서교육
8월 독서교육 2월 반성 및 자기평가교육

특색사업 1 : 교과 기본 학습 능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실천사항 시기 담당
흥미로운 교과
기본 학습
지도방법 공유
ㆍ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개발, 공유
- 동교과, 융합교과, 교과연구회 등의 교사동아리 활용
연중 교육
연구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공감DAY
운영
ㆍ운영단위별 활동내용에 따라 실시1
운영단위 활동 내용 비고
개인 지도안 작성 ㆍ수업개요 짜기
ㆍ우수 수업지도안 탐색하기
ㆍ인성교육중심 협력학습 모형으로 수업 재구성
수업 성찰 ㆍ자신의 수업동영상 분석 및 성찰
ㆍ수업 성찰의 절차 및 기법 익히기
자율연수 ㆍ수업컨설팅 지원 연수 등 참여
ㆍ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원격 연수 수강
ㆍ학생참여학습 수업 모형, 과정중심평가 관련연수 참여
동교과,
융합 교과,
동아리
공유와 소통을
통한 지도안
작성
ㆍ수업지도안 상호 컨설팅(수업디자인 함께하기)
ㆍ교육과정 재구성 함께 하기
ㆍ성취기준에 적합한 수업 및 평가 방법 및 자료공유
ㆍ함께하는 체험활동 기획하기
ㆍ중심교과에서 파생할 수 있는 주제중심 융합 수업, 프로젝트 수업 기획하여 운영하기
수업/ 평가
전문성 신장
ㆍ상호 수업 참관 및 피드백 활성화
ㆍ학생참여학습 활동,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평가방법 함께 연구 및 개발·공유
ㆍ교과별 핵심성취기준 도달을 위한 활동 연구
ㆍ인성교육중심 수업 및 평가 방안 공유
ㆍ학생의 성취수준 파악 및 교수학습활동 개선을 위한 형성평가 활동 방안 및 자료공유
ㆍ교과군별 교과연구회 구성 및 토론(매월 1,3주 금요일 7교시)
ㆍ수업 연구 동아리 운영 및 활성화(매월 2,4주 금요일 7교시)
ㆍ평가문항 상호 공동 제작
ㆍ수업 자료 제작 및 공유하기
ㆍ수업 결과 나누기
학생평가 결과
분석 및 상담활동
공유
ㆍ학생 성취수준 분석 및 피드백 자료 공유
ㆍ동료교사 간 멘토링 활동
ㆍ학생반응 나누기 및 자기수업 반성
학교 강사 연수 ㆍ동료교사 및 외부강사 연수(일회성 연수 지양)
ㆍ학생참여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재구성 및 이에 따른 다양한 학생평가 방법
ㆍ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컨설팅 등
 
주요과제 실천사항 시기 담당
두드림학교 운영 ㆍ 복합적 요인(학습 동기 부족, 정서·행동 문제 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느린 학습자(학습부진학생) 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ㆍ 기초학력 부진 원인 진단, 학습상담, 자존감 및 정서행동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연중 방과후 학교부

특색사업 2 배려를 통한 행복감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실천사항 시기 담당
1일 1선의 실천
및 누가 기록
ㆍ 계획수립(3월)
ㆍ 1일 1선 실천교육
교육 목적
1 매사를 긍정적인 사고로 바라보며, 문제 해결에 적극성을 보이는 합리적 인성을 형성
2 선행의 구체적 실천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양성
3 하루에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선행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선행에 친숙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
4 즐겁고 행복한 생활의 근원이 긍정적인 마인드와 선행에 있음을 실감케 하여 선행의 생활화 실천
ㆍ 기록지 양식 배부, 점검 및 우수자 시상
ㆍ 부서간 긴밀한 협력 유지로 효과 극대화
연중 진로 인성부,학년부
1학급 1특색있는
창의·인성
학급운영
ㆍ 학년 초 전 학급 참여
ㆍ 학급의 학생과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참여
ㆍ 1학급 1특색 실천사례의 교류 및 점검
ㆍ 학급별 우수사례 제출
3월
연중
3~12월
12월
학년부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등굣길
행사
ㆍ 교사와 학생간의 따뜻한 포옹으로 사랑의 마음을 전달함
ㆍ 자율 선도단과 함께 공수인사, 기본예절 캠페인 실시
ㆍ 인성 UP 캠페인 운영을 통한 가정,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 강화
ㆍ 교과, 시청각 자료 활용을 통한 인성교육
ㆍ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등굣길 행사 운영
매월 진로 인성부

특색사업 3 꿈과 끼를 키우는 특기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실천사항 시기 담당
다양한 탐색을
통한 1인 1특기
발굴
ㆍ 1인 1악기 지원사업 활용
ㆍ 다양하고 내실있는 진로직업체험
ㆍ 진로직업 정보자료(드림레터) 수집 활용
ㆍ 진로멘토링 계획 및 운영
- 지자체 청소년진로직업체험센터와 연계
- 직업인초청 대화형 진로 멘토링제 운영
ㆍ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직업체험활동 기회 제공
- 부모직장 방문을 통한 직장체험 교육
연중
연중
교육연구부
진로인성부
특기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강화
ㆍ 학생 주도의 자율동아리 활성화
ㆍ 1인 1스포츠 1동아리 활동1
· 학교장배 스포츠클럽대회(1인 1운동 즐기기, 학생 신체활동 7560+운동과 연계)
- 전교생이 참여하는 점심 시간을 활용한 스포츠 스태킹(남,여), 풋살(남), 수족구(여) 리그전 경기 운영
연중
연중
교육연구부
체육교육부
자긍심 배양을
위한 대회 및
발표
ㆍ 봉우리축제 개최
ㆍ 자유학기제 발표회1
자유학기 활동(주제선택 활동, 진로탐색 활동, 예술 활동, 동아리 활동) 및 교과 수업 활동 결과물 중심의 성과보고회 1학년부
예술·체육활동 중심 결과 발표를 위한 작은 음악회 교육연구부
(축제시 연계)
1회
1회
교육연구부
1학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