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 과제 및 특색 사업
중점과제 | 추 진 내 용 |
---|---|
교과 기본 학습 능력 신장 | 가. 재미있는 교과 기본 학습 수 나. 학생활동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 다.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공감 Day 운영 |
행복한 생활을 위해 배려하는 습관 키우기 | 가. 1일 1선을 통한 행복한 배려 실천 나. 1학급 1특색 있는 창의·인성 학급운영 다. 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한 리더십 교육 |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특기 신장 | 가. 1인 1특기 키우기 나. 진로체험프로그램 활성화 및 1인 1동아리 활동 다. 토론 문화 개선 및 독서활동 강화 |
학교 경영 월별 중점 사항 | |||
---|---|---|---|
월 | 중점사항 | 월 | 중점사항 |
4월 | 학교폭력예방교육, 진로상담 | 9월 | 독도교육, 생명존중교육 기초생활지도교육(복도, 언어, 시설물, 예절), |
5월 | 경로효친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 10월 | 현장학습체험, 문화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
6월 | 평화통일교육, 장애이해교육, | 11월 | 심폐소생술교육, 진로상담 |
7월 | 민주시민교육, 재난안전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 12월 | 안전교육(겨울철), 반성 및 자기평가 교육 |
8월 | 안전교육(여름철), 독서교육 아동학대예방교육, 청렴교육 |
특색사업 1 : 교과 기본 학습 능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 실천사항 | 시기 | 담당 | ||||||||||||||||||
---|---|---|---|---|---|---|---|---|---|---|---|---|---|---|---|---|---|---|---|---|---|
흥미로운 교과 기본 학습 지도방법 공유 |
ㆍ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개발, 공유 - 동교과, 융합교과, 교과연구회 등의 교사동아리 활용 |
연중 | 교육 연구부 |
||||||||||||||||||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공감DAY 운영 |
ㆍ운영단위별 활동내용에 따라 실시1
|
주요과제 | 실천사항 | 시기 | 담당 |
---|---|---|---|
두드림학교 운영 | ㆍ 복합적 요인(학습 동기 부족, 정서·행동 문제 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느린 학습자(학습부진학생) 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ㆍ 기초학력 부진 원인 진단, 학습상담, 자존감 및 정서행동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연중 | 방과후 학교부 |
특색사업 2 배려를 통한 행복감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 실천사항 | 시기 | 담당 | ||||||||||
---|---|---|---|---|---|---|---|---|---|---|---|---|---|
1일 1선의 실천 및 누가 기록 |
ㆍ 계획수립(3월) ㆍ 1일 1선 실천교육
ㆍ 부서간 긴밀한 협력 유지로 효과 극대화 |
연중 | 진로 인성부,학년부 | ||||||||||
1학급 1특색있는 창의·인성 학급운영 |
ㆍ 학년 초 전 학급 참여 ㆍ 학급의 학생과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참여 ㆍ 1학급 1특색 실천사례의 교류 및 점검 ㆍ 학급별 우수사례 제출 |
3월 연중 3~12월 12월 |
학년부 | ||||||||||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등굣길 행사 |
ㆍ 교사와 학생간의 따뜻한 포옹으로 사랑의 마음을 전달함 ㆍ 자율 선도단과 함께 공수인사, 기본예절 캠페인 실시 ㆍ 인성 UP 캠페인 운영을 통한 가정,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 강화 ㆍ 교과, 시청각 자료 활용을 통한 인성교육 ㆍ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등굣길 행사 운영 |
매월 | 진로 인성부 |
특색사업 3 꿈과 끼를 키우는 특기 신장 프로그램 운영
주요과제 | 실천사항 | 시기 | 담당 | ||||
---|---|---|---|---|---|---|---|
다양한 탐색을 통한 1인 1특기 발굴 |
ㆍ 1인 1악기 지원사업 활용 ㆍ 다양하고 내실있는 진로직업체험 ㆍ 진로직업 정보자료(드림레터) 수집 활용 ㆍ 진로멘토링 계획 및 운영 - 지자체 청소년진로직업체험센터와 연계 - 직업인초청 대화형 진로 멘토링제 운영 ㆍ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직업체험활동 기회 제공 - 부모직장 방문을 통한 직장체험 교육 |
연중 연중 |
교육연구부 진로인성부 |
||||
특기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강화 |
ㆍ 학생 주도의 자율동아리 활성화 ㆍ 1인 1스포츠 1동아리 활동1
|
연중 연중 |
교육연구부 체육교육부 |
||||
자긍심 배양을 위한 대회 및 발표 |
ㆍ 봉우리축제 개최 ㆍ 자유학기제 발표회1
|
1회 1회 |
교육연구부 1학년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