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드림레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드림레터 04호 _울산중앙중
작성자 김선란 등록일 21.05.04 조회수 25

진로 목표를 위한 학습 습관을 만들어가요

"진로 목표를 위한 학습 습관을 만들어가요"우리 자녀가 진로 목표를 성취하려면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녀가 미래에 진로 목표를 이루고 직업인으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학습법은 무엇일지 함께 고민해 봅시다. "

진로와 학습은 어떤 관계인가요?
학습은 단지 지식 습득만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자녀는 학습을 통해 여러 분야에 대한 탐구 역량과 성실함을 기를 수 있지요. 이러한 탐구 역량과 성실함은 자녀가 자신의 진로를 더 넓고 깊게 바라보는 힘이 됩니다. 또한 학습은 진로를 발견하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깊이 있는 탐구로 교과목이 일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발견한다면 교과목에서 파생된 직업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 참고 : 전국학부모지원센터(www.parents.go.kr) > e-도서관 > 진로교육자료 > 진로레시피 > ‘진로와 공부의 연결고리’
진로를 찾아갈 때 꼭 필요한 학습
자녀가 어떤 진로직업 분야를 꿈꾸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일 제빵사가 꿈인 자녀가 빵 굽는 능력만 키우면 되니 학습은 대충 해도 된다는 편견을 갖고 있다면, 구체적인 예를 들어 학습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발효 원리는 과학과 관련 있고 원료 간 비율 맞추기는 수학과 연계되며 오븐, 냉각기 등 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지요. 빵 형태 디자인 및 포장 기술은 미적 감각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빵굽기 기술에 집중하기보다는, 여러 분야의 학습을 통해 탐구역량을 길러 훌륭한 제빵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해야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와 같이, 아무리 특정한 진로 분야라도 어느 정도의 학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꼭 일깨워 주세요.

학부모On누리(parents.go.kr) > e-도서관 > 진로교육자료 > 진로레시피 > ‘공부가 필요 없는 진로가 있을까요’ 
 
자녀와 함께 진로진학 목표와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면서 미래를 설계해 봅시다.
짧게는 하루, 길게는 1년까지의 목표 및 계획을 세우고 진로 준비를 위한 학습 습관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행해 보세요. 자녀는 부족한 부분은 개선해 나가며 올바른 학습 태도를 갖추게 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학습 계획을 어떤 방법으로 실천할지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공부한다면 능률이 오르고 지적 호기심도 강해질 것입니다. 여러 학습 방법에 대한 실천 정도를 비교해 보는 작업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 전국학부모지원센터(www.parents.go.kr) > e-도서관 > 진로교육자료
 > 진로레시피 > ‘자녀의 진로목표와 학습동기를 이어주는 방법’, ‘자녀의 미래 진로를 위해 학습에서의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진로활동>  "진로에 도움 되는 학습 습관 만들기"

자녀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학부모님은 어떤 지원과 안내를 할 수 있을까요? Q&A를 통해 알아봅시다.

 

Q. 자녀가 학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싶은데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A. 학습보다 재미있는 것을 통제해야 하고(예: 컴퓨터 사용 시간), 부족한 과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학습하도록 합니다. 목표를 이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학습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지면 학습에 재미 붙일 수 있을 것입니다. Q. 시험이 눈앞에 닥쳐야 학습을 하는 자녀의 습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A. 시험이 끝난 후, 다가올 다음 시험에 대한 준비를 바로 시작하도록 도와주세요. 여유를 두고 다음 시험 준비를 하게 되면 남들보다 먼저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뿌듯함과 자신감을 가져다줍니다. 또한 시험이 끝난 직후는 학습 감각이 날카롭게 다듬어져 있어 스스로 부족한 점에 대해 민감하므로 학습에 대한 능률이 오릅니다. Q. 학습 계획은 잘 세우나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해 작심삼일이 되곤 하는 자녀의 습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A. 주간 계획을 세울 때 일주일 중 이틀은 빼고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밀린 내용이 있다면 비워둔 요일에 학습하고, 밀린 내용이 없다면 그날 학습하는 것은 덤으로 더 하는 것이라 생각돼 기분 좋게 더 학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계획을 빽빽하게 세울 경우 밀린 내용 때문에 또 다시 좌절감을 맛보게 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가 떨어질 것입니다. Q. 효과적인 학습 순서가 있나요? A. 먼저 목차를 확인해 큰 틀을 확인하고 학습 내용을 이해합니다. 이해한 내용은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두고 완전히 자기 것이 되도록 합니다. 이후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보면서 시험에 필요한 요령을 기릅니다. Q. 모든 수업에 예습과 복습을 권장해야 할까요? A. 학습할 때 예습과 복습을 모두 하면 좋겠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교과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내용 정리와 문제 풀이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시는 선생님의 수업은 예습을 하면 수업 내용을 따라가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그리고 흐름을 짚어주는 스타일의 수업이라면 예습보다는 복습이 더 효율적입니다. 예화나 사례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 시간에는 이해 위주로 듣고 자습시간을 활용해서 이해한 내용을 복습하면서 정리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동영상 >  <박철범의 하루공부법(실천편)> (다산에듀)



 

다음글 2021 드림레터 03호 _울산중앙중